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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Open Source Software (오픈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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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Souce Definition 

 

http://opensource.rog 

오픈소스의 약속들

01. Free Redistribution

02. Source Code

03. Derived Wordks

04. Integrity of Ther Author's Soruce Code

05. No Discrimination Against Persons or Groups

06. No Discrimanation Against Fields of Endeavor

07. Distribution of License

08. License must Not Be Specific to a Product

09. License Must Not Restrict Other Software

10. License Must Be Techonology-Neutral

 

Since 1991

 

리눅스의 커널을 만든 사람이다. 이때부터가 오픈소스의 시작이라고 다들 말하고 한다.

 

이전에도 있었지만  리누스 토르발스가 체계화 하였다.

 

 

 

5 ways to make money with open source

Sell Support Contracts

Sell Binaries

Sell Documentation

Sell Value-Added Enhancement

Sell Your Expertise as Consultant

 

 

주요기업들 오픈소스 현황

 

 

국내외 오픈소스 커뮤니티

 

 

 

 

오픈소스의 중요성

 

 

 

 

 

 

조사 기업 중 99%가 오픈소스는 기업에 중요하다고 답변

 

자사 경쟁력 확보를 위해 69%가 오픈소스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

 

오픈소스 활동하여 인지도를 쌓는 것 자체가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되는 것!!

 

오픈소스란 무엇일까???(정의)

 

오픈소스는 FREE 소프트웨어다 △

 

오픈소느는 공개 소프트웨어이다 ○

 

 

오픈소스의 정의

 

소스코드가 무료로 공개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수정/배포할 수 있는 S/W

 

Open Source Initiative

오픈소스 라이선스의 기준을 정의하고 기준에 부합하는 라이선스에 대해서 오픈소스로 인증해주는 단체

 

OSI ( Open Source Initiative) 정의

 

1.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

2. 소스코드가 제공되어야 하며 소스코드의 재배포도 허용해야 한다.

3. 소스코드를 수정하여 파생저작물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4. 변경된 소프트웨어에는 다른 이름이나 버전을 부여함으로써 원저작의 코드를 보장해야 한다.

5. 특정인이나 특정그룹에 대해서 차별이 없어야 한다.

6. 특정 분야에 대해서 차별이 없어야 한다.

7. 소스코드를 받는 사용자가 동일한 라이선스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8. 라이선스는 특정제품에 국한되어서는 안된다.

9. 라이선스가 파생저작물이 아닌 다른 소프트웨어를 제한해서는 안된다.

10. 라이선스는 기술에 대해서 중립적이어야 한다.

 

 

일반적이 오픈소스 커뮤니티 구조 및 구성원 별 역할

 

Owner : 포르젝트 설립, 창시자, 비젼과 방향에 대한 의사 결정, 라이선스 결정등 프로젝트 대한 대부분의 결정 권한 소유

 

Core Developers :  소수의 핵심 개발자들로 위의 Maintainer와 같은 승인 권한과 투표 권리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리드

 

Active Developers : 오픈소스 소스코드의 이해도가 높아 버그를 수정 등 기여들이 많아서 코어 개발자가 될 가능성이 많음

 

Members : 문서 및 마이너한 기능 수정 등 프로젝트를 사용하면서 이해하고 조금씩 기여를 해 나가는 오픈소스 개발자

 

Users  : 프로젝트를 가져다가 사용하는 일반 유저

 

실제 오픈소스 활동하는 방법

 

1 단계 : 관심 분야 선택하기

 

2 단계 : 관련 커뮤니티 or 프로젝트 찾기

 

3 단계 : 관련 문서 파악하기

 

4 단계 : 사용 해보기

 

5 단계 : 기여 해보기

-> 깃허브 활용법 익히기
-> 소스코드내의 주석 오타 수정, 샘플코드 만들기, 문서 번역, 오타 수정 등
-> 버그 수정, 기능 개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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