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기억장치)의 종류
HW가 관리 : 레지스터, 캐시
캐시 : SW가 관리
메모리(기억장치) 계층구조
Block
- 보조기억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단위
Word
- 주기억장치와 레지스터 사이의 데이터 전송 단위
Address Binding
- 프로그램의 논리 주소를 실제 메모리의 물리 주소로 매핑(mapping)하는 작업
Binding 시점에 따른 구분
- Compile time binding : 컴파일 할때
- Load time binding :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릴 때
- Run time binding : 실행중에 address를 할당할 때
컴파일이란 소스코드를 오브젝트 모듈로 변환 하는것을 말한다.
린커는 오브젝트 모듈과 라이브러리같은것을 묶어서 링커로 만들어준다.
loadMoudule을 메모리에 올려주는 것을 로더라고 한다.
Compile time binding
-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적재될 위치를 컴파일러가 알 수 있는 경우
- 프로그램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가야 함
Load time binding
- 메모리 적재 위치를 컴파일 시점에서 모르면, 대체 가능한 주소를 생성
- 적재 시점(load time)에 시작 주소를 반영하여 사용자 코드 상의 주소를 재설정
- 프로그램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가야함
Run-time binding
- Address binding 을 수행시간까지 연기
- 프로세스가 수행 도중 다른 메모리 위치로 이동할 수 있음
- HW의 도움이 필요
- 대부분의 OS가 사용
Dynamic Loading
- 모든 루틴을 교체 가능한 형태로 디스크에 저장
- 실제 호출 전까지는 루틴을 적재하지 않음
- 메인 프로그램만 메모리에 적재하여 수행
- 루틴의 호출 시점에 address binding 수행
장점
- 메모리 공간의 효율적 사용
Swapping
- 프로세서 할당이 끝나고 수행 완료 된 프로세스는 swap-device로 보내고 (swap-out)
-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세스는 메모리에 적재 swap-in
Memory Allocation
Continuous Memory Allocation
- 프로세스 (context)를 하나의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할당하는 정책
- 메모리 구성 정책
- 메모리에 동시에 올라갈 수 있는 프로세스 수
- 각 프로세스에게 할당되는 메모리 공간 크기
- 메모리 분할 방법
Uni-programming (하나)
- 하나의 플세스만 메모리 상에 존재
- 가장 간단한 메모리 관리 기법
문제점
프로그램의 크기 > 메모리 크기
해결법
- Overay structure
- 메모리에 현재 필요한 영역만 적재
- 사용자가 프로그램의 흐름 및 자료구조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함
문제점
- 커널(Kernel) 보호
해결방법
- 경계 레지스터 (boundary register) 사용 ( 경계부분 레지스터 주소를 기록한다)
문제점
- Low system resource utilization
- Low system performance
멀티프로그래밍 필요!
Fixed Partition Multiprogramming
메모리 공간을 고정된 크기로 분할
- 미리 분할되어 있음
각 프로세스는 하나의 partition(분할)에 적재
- Process : Partition = 1 : 1
Partition의 수 = k
- Mutiprogramming degree = K
Fragmentation (단편화)
Internal fragmentation
- 내부 단편화
- Partition 크기 > Process 크기
메모리가 낭비 됨
External fragmentation
- 외부 단편화
- 남은 메모리 크기 > Process 크기
연속된 공간이 아니라서 할당 못함 메모리낭비
요약
- 고정된 크기로 메모리 미리 분할
- 메모리 관리가 간편함
- 시스템 자원이 낭비 될 수 있음
- Internal/ external fragmentation
Variable Partition Multiprogramming VPM
- 초기에는 전체가 하나의 영역
- 프로세스가 처리하는 과정에서 메모리 공간이 동적으로 분할
- No internal fragmentation
배치 전략( Placement strategies)
First-fit(최초 적합)
- 충분한 크기를 가진 첫 번째 partition을 선택
- Simple and low overhead
- 공간 활용률이 떨어질 수 있음
Best-fit(최적 적합)
- Process가 들어갈 수 있는 partition 중 가장 작은 곳 선택
- 탐색시간이 오래 걸림
- 모든 partition을 살펴봐야 함
- 크기가 큰 partition을 유지 할 수 있음
- 작은 크기의 partition 이 많이 발생
Worst-fit (최악 적합)
- Process가 들어갈 수 있는 partitoin 중 가장 큰 곳 선택
- 탐색시간이 오래 걸림
- 모든 partition을 살펴봐야 함
- 작은 크기의 partition 발생을 줄일 수 있음
- 큰 크기의 partition 확보가 어려움
- 큰 프로세스에게 필요한
Next-fit(순차 최초 적합)
- 최초 적합 전략과 유사
- State table에서 마지막으로 탐색한 이ㅜ치부터 탐색
- 메모리 영역의 사용 빈도 균등화
- Low Overhead
어디에 넣을래?
인접한 빈 영역을 하나의 partition으로 통합
- Process가 memor를 release하고 나가면 수행
- Low overhead
Storage Compaction (메모리 압축)
High overhead
- 모든 Process 재배치
- 많은 시스템 자원을 소비
'개인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rtual Storage Paging System (0) | 2020.06.22 |
---|---|
Vitrual Storage (Memory) (0) | 2020.06.22 |
교착상태 Deadlock Resolution (0) | 2020.06.22 |
Eventcount / Sequencer (0) | 2020.06.22 |
Semaphore (0) | 2020.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