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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공부

프로세스 스케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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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줄링의 목적

- 시스템의 성능 향상

 

대표적 시스템 성능 지표

 

- 응답시간

- 작업 처리량

- 자원 활용도

 

대기시간 응답시간 반환시간

대기시간, 응답시간 ,반환시간

 

스케줄링의 단계

발생하는 빈도 및 할당 자원에 따른 구분

 

I/O -bounded 와 coumpute- bounded 프로세스들을 잘 섞어서 선택해야한다.

 

보통 시분할 시스템을 사용한다.

 

스케줄링 정책(Poicy)

선점 vs 비선점

 

Non-preemptive scheduling

- 할당 받을 자원을 스스로 반납할 때까지 사용

쉽게 말하면 한번 할당받으면 다쓸때까지 자원을 안놓아주는 거임

 

ex) system call, I/O

 

장점 

- Context switch overhead 가 적음

안주니깐 콘텍스 스위치가 적지

단점

- 잦은 우선순위 역전, 평균 응답 시간 증가

평균응답시간.. 증가 이거는 롤 키는걸 누르면 그게 다켜질때까지 다른거 못한다는 거임

 

Preemptive schduling

- 타의에 의해 자원을 빼앗길 수 있음

 ex) 할당 시간 종료,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 등장

- Context switch overhead가 큼

자원을 뺏긴다는것 자체가 프로세스가 참조하는 메모리영역이 많이 바뀜 그래서 공유영역이 많은 스레드가 콘텍트스위칭에 유리하기도 한다.

- Time-sharing system, real-time system 등에 적합

 

Priority (우선순위)

 

프로세스의 중요도

 

Static priority(정적 우선순위)

- 구현이 쉬움

- 시스템 환경이 변환에 대한 대응이 어려움

 

Dynamic priority (동적 우선순위)

- 구현이 복잡, overehad가 있을 수 있음

- 시스템 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 가능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에서 우선순위 설정으로 어느정도 설정 할 수 있다.

 

동적 정적?? 정적은 FIFO 같은 비선점 뺏기지 않는 그러한 우선순위로

 

동적은 현재 환경에 따라 바뀌므로 알고리즘 자체가 어려울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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